3일장 이야기

  • 상조라이브러리
  • 3일장 이야기

놀부, 장인어른 팔순 생신에서 한국형 생전 장례식을 체험하다.

공유하기
관리자
작성일 2024.10.16
조회수 197

심청이 3자매는 2024년 9월 7일 점심광화문 소재 한정식 집에서 심청이 아버지의 팔순생신 축하 자리를 마련했다.

 

심청이 3자매 아버지와 어머니심청이 3자매 부부심청이 3자매 부부의 자녀 그리고 심청이 어머니 동생 부부(심청이 작은 외삼촌 부부)가 참석 했다.

총 참석자는 13명이었다.

 

심청이 아버지는 남동생과 여동생 넷이 있고심청이 어머니는 남동생 둘여동생이 있었지만 평소 교류하는 심청이 어머니 동생 부부만 초대했다.

 

심청이 아버지는 형제자매에게 팔순 생일 잔치를 가족 모임으로 간소하게 하겠다고 사전에 알렸다.

 

심청이는 성수동 소재 유명 수제 생화 레터링 케이크 전문점에서 미리 주문한 21만 원짜리 케익을 준비했고세 자매는 적립식 펀드에 수년간 팔순 선물로 가입했던 금액을 찾아 아버지께 드렸다.

 

딸들의 서프라이즈 생일 선물에 심청이 3자매 아버지는 고마워하셨고심청이 외삼촌은 부러워했다.


이 자리에서 심청이 아버지는 그간 심청이 어머니와 딸들에게 고마웠다고 하셨고그간의 가족들 간의 추억을 얘기하며 웃고 우셨다.

 

둘째 사위로 심청이네 가족 행사에 참석한 놀부는 이런 게 일본에서 얘기하는 생전 장례식의 한국버전이 아닐까 생각했다.

 

놀부는 심청이네 가족 모임처럼 부모님이 건강하실 때 배우자와 자녀에게 이렇게 감사의 말을 전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일본 유명인들처럼 특정일에 생전 장례식을 할 필요 없이 칠순팔순 때 가족과 본인의 삶을 돌아보고감사의 말을 전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심청이 아버지 팔순 식사비가 약 100만 원정도 나왔는데 룸 사용 시간에 제한이 없어 여유 있게 가족 모임을 할 수 있었지만 가격 대비 음식의 질이 살짝 아쉬웠다.

 

놀부는 이런 모임을 지원하는 가족 모임 패키지 상품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여름엔 심청이네 3자매 부부가 자녀와 함께 부모님을 모시고 설악산 소재 소노호텔 델피노로 가족 여행을 갔다.

 

이런 3대 가족의 여행도 가족들의 추억을 쌓은 좋은 가족 행사라고 생각했다.

 

심청이네는 10년 단위로 가족사진을 찍고 있다이런 가족사진을 찍어 두는 것 역시 가족들의 추억을 쌓는 좋은 가족 행사라고 생각했다.

 



놀부 아버지의 83세 마지막 생신가족이 함께 하지 못 한 아쉬움

 


부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몇 달 전 놀부 아버지의 생일은 놀부 아버지의 여동생 4자매가 마련했다.

 

살아서 5남매가 모이는 마지막 모임이라 생각하고 모이셨는데 정말 5남매의 마지막 모임이 된 것이다.

 

놀부는 부모님 생신명절에 아버님을 뵐 때마다 나이가 드시니 기력이 쇠하시는게 느껴졌지만 막연히 몇 년은 더 사실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 가시게 된 것이다.

 

해외에 거주하는 동생 부부는 사정상 놀부네 가족 모임에 참석하지 못 하는데놀부는 아버지의 마지막 생신 때 해외에 거주하는 동생 부부를 귀국하게 해서 부모님 모시고 가족 모임을 했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아 있다.

 

한편 놀부는 아버지어머니의 칠순팔순 때 호텔에서 가족 식사를 하고 등산복 등을 넣은 새로 산 여행용 가방과 함께 패키지 여행을 보내 드렸다.

 

인생에 정답은 없고 선택이 있다고 한다.

선택을 하고그 선택이 옳게 되게 최선을 다 해야 한다.

 

놀부는 칠순 잔치가족 여행생전 장례식 등 명칭과 형식이 어떻든 간에 사별 전부모님이 가족들과 삶의 추억을 나누고 감사의 마음을 이야기 하는 의미 있는 자리를 마련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놀부, 장인어른 팔순 생신에서 한국형 생전 장례식을 체험하다..jpg